사진=더불어민주당선대위 제공
사진=더불어민주당선대위 제공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조계종에 ‘전통문화·불교 정책 공약발표문’를 전달하며, 전통 사찰의 기능 복원을 위한 토지 이용 제한 완화, 불교 문화 유산 지원 프로젝트 강화, 그리고 사찰 숲의 공공 가치 보존 등 세 가지를 약속했다. 선대위의 상임위원장은 불교 정책 약속을 직접 관리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조계종의 기획국장인 우봉 스님께서 각 당을 직접 방문하여 '국민의 행복과 전통문화 보존을 위한 정책 제안서'를 전달한 것에 대한 응답 형태이다. 더불어민주당의 김부겸 상임공동선거위원장과 전통문화불교특별위원회의 김영배 위원장은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에게 정책 성명서를 전달하며 이러한 약속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당은 전통 사찰의 기능을 복원하기 위한 토지 이용 제한 완화뿐만 아니라, 지난 1월 국회를 통과한 '전통사찰 보존 및 지원에 관한 일부개정법률'에 따른 추가 법 개정 및 예산 확보를 약속했다. 또한, 문화재 입장료 감소 및 전기 요금 감소 체계 개선을 포함한 불교 문화 유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사찰 숲을 국민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생태적, 문화적 가치를 보존함으로써 탄소 흡수 기능을 극대화하고, 사찰 숲 내의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보존 및 관리하기 위한 지원 및 제도 개선 작업에 불교 공동체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진우스님은 국가가 지정한 보물의 60%, 건축물만 고려했을 때는 73%가 불교 문화재라며, 이러한 문화재를 국가가 지정했다면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통 문화유산은 가능한 한 오래 보존되어 미래 세대에게 전달되어야 하며, 정부는 이것이 종교 지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부겸 상임공동선거위원장과 김영배 전통문화불교특별위원장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행정적 편의와 공공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며, 전통 문화 및 우리의 정신적 가치와 관련된 이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립문화재청 내에 불교 문화 유산을 전문적으로 관리할 전담 조직 신설에도 긍정적 입장이라며 상임위와 문체위에서 챙기도록 당 방침을 정했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이번 정책 성명서 발표는 한국의 전통문화 및 불교 문화유산 보호에 있어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되며, 오는 총선에서 큰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유영준 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