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743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부 국제팀이 11월1일부터 11월7일까지 한국불교 주제 'Korea Buddhism Story' 유튜브 공모전을 개최한다.공모전 응모자격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스님 및 외국인이다. 주제는 한국불교를 외국인 자국에 소개하는 내용이면 된다.응모작에는 외국인 자국어와 한국어가 자막에 병기돼야 한다. 1인당 최대 5건 응모가 가능..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연수원 태조사 성보전 은 강원도 영월군중동면 소미원길540번지에 위치하며 화원리에서 녹전으로 넘어가는 길에 수라리재가 있는 고개이다 고려의 마지막 왕인 공양왕이 삼척의 궁촌으로 유배될때 이고개에서 수라 (왕이먹는음식)을 들었다하여 수라리재라고 한다. 이곳에는 충신 사는 우삼 호는 우천인 추..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이 8월22일(음력 7월15일) 신축년 하안거 해제를 맞아 법어를 내리고 대중들의 부단한 정진을 당부했다.종정 진제 스님은 하안거 결제법어에서 “결제해제에 불상관하고 일생을 걸고 신명을 바쳐 ‘금생에 기필코 이 일을 해결하겠다’는 간절한 각오로 화두를 참구하면 누구라도 진리의 문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
  명칭 변경되는 수원 '동래정씨 약사불' <수원시 제공> 경기도  수원시는 17일 향토유적 제13호 '동래정씨 약사불'의 명칭을 '수원 화서동 마애삼존불상'으로 변경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동래정씨 약사불(병을 고쳐주는 위대한 부처)은 화서동 지역에 있다가 2006년 향토유적으로 지정된 이후 수원박물관으..
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본부장 월우 스님, 이하 민추본)가 정전협정 체결 68년이 되는 7월27일부터 금강산 신계사 복원 14주년 기념일인 10월13까지 금강산관광 재개와 한반도 평화 평화를 발원하는 ‘금강산관광 재개 발원 캠페인-일만 이천 서명운동’을 전개한다.민추본에 따르면 신계사 템플스테이 및 금강산 불교문화재 보수, 복원사업..
경주 월성 해자. (사진=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경주역사유적지구’라는 명칭으로 지난 200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신라왕경 유적의 잠재적 가치 및 활용 방안을 논하는 학술대회가 21일 경북 경주 힐튼호텔에서 열린다.   지난 14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경주역사유적..
<조계총림 송광사 방장 현봉스님> 화두(話頭)가 성성(惺惺)하면망상(妄想)은 저절로 적적(寂寂)하리니오늘은 여름안거가 시작되는 결제일입니다. 출가 사문들이 세간을 벗어나 출세간의 도를 구하는 이 일은 참으로 기특한 일입니다.어떤 선객이 백장 회해(百丈 懷海: 749∼814)선사를 찾아가서 “어떤 것이 기특한 일입니까[如何是奇..
동화로 읽는 부처님의 삶 이야기 부처님은 어디서 태어나서 어떻게 깨달음을 얻었을까요? 왕자로 태어나 위대한 성인이 된 부처님의 인생을 아름다운 일러스트와 함께 따라가 봅시다. 『부처님이 된 왕자』는 어린이들이 부처님의 삶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그림책입니다. 어느 페이지를 펴도 아름답고 섬세한 일러스트가 가득하..
(사진=통도사성보박물관 공식 홈페이지)          불교미술사학회가 제36회 춘계학술대회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불교미술사학회(학회장 송천스님)는 “제36회 춘계학술대회를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오는 10일 오전 10시부터 개최한다”고 밝혔..
 잘 생각하고 잘 느끼기 『마음공부』 마음공부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명상과 마음 관리에 도움이 될 새 책 두 권이 나왔다. 바로 민족사에서 펴낸 『마음공부-잘 생각하고 느끼기』, 『생각이 길이다-행복하도록 생각하기』이다. 불교의 근본 가르침과 선불교, 현대 심리학, 상담학 등을 받아들여 ‘동사섭’을 창시하고 ..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원장 불영 자광 스님)은 1월 29일(금) 오후 1시 동국대학교 원흥관 3층 i-SPACE에서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불교기록문화유산아카이브(ABC) 사업단(사업단장 김종욱) 주최로 한글본 한국불교전서 100권&nbs..
한국불교태조종 2021년 한국불교태조종 중앙종회는 2021년 6월30까지 종의회를 개최하여 시행하고 한국불교태조종 강원도 영월군 중동면 소미원길540(구 화원리74) 태조사 주지를 내정  불교일보에 공고한다. (창종주, 종정, 총무원장은 주지를 겸직할 수 없다) *한국불교태조종 임원진 1.창종주 정관 김홍근 2.종정  오심 ..
통일신라시대에는 오악(五嶽) 中 서악(西嶽), 고려시대엔 묘향산(妙香山) 상악(上嶽), 지리산 하악(下嶽)과 더불어 3악중(三嶽中) 중악(中嶽)으로 일컬어지는 명산 계룡산(鷄龍山)의 서편 기슭인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에 위치한 갑사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입적하고 400년 지나 인도를 통일한 아쇼카왕이 부처님의 법을 널리 펼치고자..
문경 봉암사 마애미륵여래좌상을 비롯한 불교문화재 3점이 보물로 승격·지정된다.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경북도 유형문화재 제121호 '문경 봉암사 마애미륵여래좌상'과〈'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언해)〉 권상1의 2', ‘미륵원(彌勒院)’명 청동북을 보물로 승격·지정 예고한다고 10월 29일 밝혔다. 봉암사 마애미륵여래좌상은 봉암사..
구례 화엄사 '시왕도' 등 1988-2004년 사이 도난당해 방치됐던 불교문화재 32점이 30여년 만에 환수됐다.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 이하 종단)은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이하 지수대)와 협력해 지난 1월부터 1988~2004년 사이 도난된 후 장기간 은닉돼 온 14개 사찰의 도난 불교문화재 16건 32점을 회수했다고 29일 밝혔..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