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204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네!   오늘날 인류 문명의 발달과 인간이 만물을 지배하는 근원을 짚어보면 불을 사용할 줄 알고 언어를 구사하는데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이중에서 우리는 상항 말을 하게 되는데 말 한마디가 가지는 힘은 대단하다. 말 한 번 잘해서 인생길 탄탄대로를 가는 사람..
제8장 대학 강단시절, 제 2 집필기   < 원광대학교, 전북대학교 강단시절 > 일붕 큰스님의 대학강단의 시절은 1950년 대학을 졸업한 해부터 시작되었다. 첫 부임한 학교가 이리에 있는 원광대학과 전주에 있는 전북대학교였다. 이곳 두 학교에서 강의를 맡게 된 것은 동국대학교 교수로 계시다가 내려가신 김..
《 있어야할 곳에 있는 것이 법이다 》      내가 기거하는 처소는 좀 높은 곳에 있다. 그래서 문을 열고 밖으로 나서면 온갖 풍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따로 풍경화를 걸어 놓을 필요가 없다.   아름답게 자리한 오목조목한 산자락들, 그 아래 철 따라 색이 변하는 들판하며 조개껍질을 엎어 놓은 듯 오망조망한 집..
제7장 동국대학 재학시절, 제 1 집필기   < 젊은 포교법사로 인기끌어 > 일붕 큰스님이 일본에서 귀국하여 거하게 된 곳은 바로 종로구 창신동 소재의 안양암이었다. 이곳 포교법사로 부임하셨기 때문이다. 안양암은 50년 전통의 포교사찰로 과거에 내노라하는 무수한 법사님들이 드나들던 곳이다.   ..
새해 덕담과 오복(五福) 이야기옛날부터 사람이 살아가면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다섯 가지의 복을 오복(五福)이라고 했습니다.중국 유교의 5대 경전 중 하나인 서경에 나오는 오복(五福)을 보면,※ 첫번째는,수(壽)로서 천수를 다 누리다가 가는 장수의 복을 말했고,※ 두번째는,부(富)로서 살아가는데 불편하지 않을 만큼의 풍요로운 부의 ..
제6장 월정사 강원 강사시절   < 월정사에 강사로 초빙되다> 강원도 월정사로부터 만반의 준비가 다 되어 있으니 속히 와달라는 공문과 전보가 왔다. 일붕 큰스님은 위봉사로 달려가 법사되시는 유춘담 스님을 찾아 뵙고 월정사 강사로 가게 되었다는 소식을 알려드렸더니 춘담스님께서는 무척 반가와 하시고 ..
《 지금 동행중에 스승이 있다 》   중이 목사 이야기를 하면 무엇 하지만 내가 잘 아는 목사 한 분이 있다. 나이가 몇 살 많아 목사 형이라고 부른다.   지금은 육십 중반을 넘긴 나이지만 그 목사님은 나처럼 젊어서 종교에 귀의 한 것이 아니고, 오십 바로 턱 밑에서 신학을 공부해서 오십 ..
제5장 개운사 대운암 시절   < 박한영 스님과의 만남> 위봉사 유춘담 주지스님의 후원으로 서울 개운사 대원암에 가게 된 일붕스님은 덜컹거리는 완행열차에 몸을 실었다. 일붕스님은 갖가지 감회가 뇌리를 스쳤다. 세속이 싫어 머리를 깍고 중이 된 자신이 속인과 덜컥거리는 기차를 타고 경성(서울)이라는 같은..
《 내 마음에 행복의 풍금을 치자 》  세기의 정복자를 꿈꾸던 나폴레옹은 행복을 사치한 생활 속에서 구하는 것은 그림에 태양을 그려 놓고 빛이 비추기를 바라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우리는 저마다 행복을 찾고 있다. 그러나 무엇이 행복인지 찾는 사람조차 모르며 그 행복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도 모르고 있다. 우리 ..
제 4장 위봉사 시절   < 진진응 스님을 따라 위봉사로 > 경보스님의 세속 나이 21세이던 1935년 가을 전라북도 전주군(지금의 완주군)에 위치한 위봉사(威鳳寺)에서 새로이 강원을 개설하게 되었는데 화엄사의 진진응 대강백을 청하여 모시게 되었으므로 경보 스님도 스승인 진진응 강백을 따라 그곳에서 한 철을 ..
< 산중의 밤은 더 좋다> 산에서 오래 생활하다 보면 눈에 보이는 귀에 들리는 마음에 와 닿는 모든 것들이 법이요 진리임을 터득하게 된다.   억겁의 비밀을 간직한 채 침묵하는 산은 나처럼 말없이 침묵하며 살라 하고, 산 계곡을 있는 듯 없는 듯 흐르는 실개천은 항상 나처럼 낮은 곳으로 겸손하게 살라, ..
제3장 화엄사 시절   < 지리산과 화엄사 > 경보스님이 목표로 가고 있는 지리산은 반도 제일의 큰 명산이다. 그로 그럴것이 지리산은 북으로 충청북도, 서로 전라남도, 동으로 경상남도 이렇게 3개도를 걸쳐 8개군에 걸쳐 자리잡고 있는 산이다.   지리산은 크게 내산과 외산으로 구별할 수 있..
 《 스님,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가요? 》   불가에서는 인간의 세상사는 일을 부운(浮雲), 흘러가는 구름과 같은 것이라 했다. 무심히 흘러가는 한 점 구름처럼 언제 어디로 갈지도 모르며 잠시 잠깐 왔다가 가는 덧없는 인간의 삶이다.   그런데도 더 많이 갖지 못해서 더 많이 오르지 못해서 슬픈 중생들이 인간들이다. ..
제2장 경보스님 뭍에 오르다   < 중이 된 모습에 실망한 가족들 > 산방사와 법정사를 오가며 참선공부와 기도를 하다보니 어느듯 1년이란 세월이 흘렀다. 그냥 참선이나 기도를 할것이라면 제주도 안에도 10여곳의 사찰이 있어 별문제가 없는 일이겠지만 어렵게 승낙을 얻어 승려생활을 하는 몸이니 이왕이면 좀더..
《 어머니 그 위대한 이름 》   불타의 인류에 대한 무조건적 사랑은 자비이다.   그리고 어머니의 자식에 대한 사랑은 모성애이다. 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하다고 말한다.   엊그제 어버이 날이어서 우리 선원에서도 어르신들에게 꽃을 달아 드리고 마음의 선물을 드렸다.   옛 5~60년 때에는 먹고 사는 일..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