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547
지혜로운 사람이 복 받는다   지혜란 사물의 이치를 빨리 깨닫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신적 능력이다.   불교에서는 제법(諸法)에 환하여 잃고 얻음과 옳고 그름을 가려내는 마음의 작용으로서 미혹을 소멸하고 보리(菩提)를 성취 할 수 있는 지혜 바라밀을 설하고 있으며 기독교에서는 하나님..
3) 경전의 번역 실론의 불교와 같이 인도에서 경전을 그대로 받아들인 나라도 있지만, 중국의 불교와 같이 자기말로 번역하여 받아들인 민족도 있었다. 우리나라의 불교는 중국의 언어로 번역된 한역 경전을 그대로 받아들여서 오늘에 이르렀거니와, 중국의 언어로 번역된 과정은 너무나도 어려운 과정이었다.   ..
<부처님 뜻을 실현하자>-부처님 오신날   오늘은 부처님께서 이땅에 오신 날입니다. 하늘과 인간의 가장 높고 귀한 스승이시며 모든 중생의 자비로운 어버이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고통바다에서 허덕이는 우리네 중생들을 열반의 저 언덕으로 인도하시려고 이 땅에 오신 날입니다.   지금부..
경전해설   1) 경율론(경율론) 삼장(삼장) 경(經)의 첫머리에는 「불설 〇〇경 (佛說 〇〇經) 」이라고 기록되어 있거니와, 부처인 석가의 가르침을 설한 것이 경전이다.   그중에는 붓다가 스스로 설한 것과 제자의 청탁으로 설한 것이 있다. 이 경은 「8만4천 법문(法門」 이라든가 「 8만4천12부..
인연과 인과(因果 )   諸法從緣生 (제법종연생 ) 諸法從緣滅 (제법종연멸 ) 我佛大沙門 (아불대사문 ) 常作如是說 (상작여시설 )     오늘은 인연과 인과의 관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 앞에 든 게송을 우리말로 해석하면, “모든 법은 인연으로 쫓아나고 인연 따라 없어진다. 우리 부처님께서는 항상 이렇게..
22) 종파를 초월한 계문(戒文) 불교도가 한자리에 모였을 때 함께 있는 외는 계문(戒文)에 삼귀의문(三歸依文)이 있다. 법회에나 식전에서 의식을 집행하는 스님인 도사가 선창하거나 전체 대중들이 함께 외며 예배를 시작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귀의불양족존(歸依佛兩足尊). 귀의불이욕존(歸依佛離欲尊). 귀의승중중존(歸依僧衆中尊..
  < 삼동결제와 백일기도> 유일물어차(有一物於此) 하되 종본이래(從本以來)로 소소영영(昭昭靈靈)하야 부증생부증멸(不增生不增滅)이며 명부득상부득(名不得相不得)이로다.   이 말씀은 서산대사가 지으신 선가귀감이라는 책의 첫구절입니다. 오늘은 겨울안거를 시작하는 결제일이고 또 ..
  20) 삼법인(三法印)의 교리 불교에서는 이 세상의 사실(事實)을 삼법인(三法印)이라는 세가지 기본 입장으로서 포착하고 있다. 즉 제행무상(諸行無常 - 만들어진 것은 모두 변한다). 제법무아(諸法無我 - 이 세상에 있는 것은 모두 혼자가 아니다). 열반적정(涅槃寂靜 – 아집을 떨쳐버리는 곳에 평온이 있다)이다.이..
<살빼는 비결과 인욕바라밀>   예로부터 가을은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라고 일컬어지는데 이는 ‘하늘은 높고 말이 살찐다’는 뜻입니다. 하늘이 높다는 것은 기후가 좋다는 뜻이요, 말이 살찐다는 것은 먹거리가 풍부할 뿐 아니라 식욕이 왕성해진다는 뜻이 있습니다.   말(馬)만이 아니라..
19) 육바라밀 (六波羅蜜) 피안(彼岸)에 이르는 길 : 바라밀(波羅蜜)이란 산스크리트어의 <피라미타 (paramita)>를 음역한 것이다. 이것은 파라마(最高)라는 말에서 파생된 말이다. 안전 또는 완성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반야바라밀>을 지혜의 완성 따위로 옮긴다. 그러나 불교가 중국에 들어갔을 때 <바라밀>을 <피..
윤회 < 輪廻 > 온갖 중생이 무시이래 생사를 반복하고 있는 것은,  다 제가 지닌 변화를 떠난 영원한 진심과 청정하고 밝은 본성에 대해 알지 못하고 여러 망상이 진실되지 못하므로 윤회하게 되는 것이다.   위 글은 <능엄경>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 가운데는 윤회의 주체와 윤회의 원..
18) 보살(菩薩)에의 접근 대승불교도의 이상상으로서 보살은 팔리어(Bodhisatta)가 그 원어이며, 한자로 보리살타(菩提薩埵)로 옮긴 것을 다시 줄인 것이다.   이 단어는 초기경전 아함(阿含)에도 나타난다. 「내 정각 이전, 아직 정각(正覺)을 이루지 않은 보살이었을 때.....」 여기서는 단순히 수행자로서의..
< 우란분절과 보은의 생활 > 오늘은 우란분재와 관련해서 효도에 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현대는 가족구성의 형태도 핵가족제도로 바뀌고 부모와 자식 간의 위치가 옛날과는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신체발부는 수지부모 >라는 식의 효도를 강요한다고해도 전혀 먹혀들어가지 않습니다. (註)신체발부수지부모(身體髮膚受持..
17) 소승불교(小乘佛敎)와 대승불교(大乘佛敎) 불교를 크게 둘로 나누어 소승불교(小乘佛敎)와 대승불교(大乘佛敎)로 부르고 있다. 분파의 시작 불교경전은 부처님의 입멸 직후 제자들에 의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모아 외우고 이를 확인한 이른바 ‘제1결집’을 마쳤다.   라자가하(王舍城)에서 열린 이최초의 결집(結集)..
< 계율과 불자의 생활윤리 >   오늘은 계율과 불자의 생활윤리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비유를 통하여 우리가 왜 계율을 지키면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이 법문은 '육창(六窓)의 비유'라고도 하고 육창일원(六窓一猿)이라고도 합니다. 옛날에 어떤 장자가 살았는데,..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