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515
지난번에 법회에서는 ‘불교의 목적과 대의’란 주제로 ,부처님께서 사바세계에 오신 목적은 모든 중생의 성불에 있으며 따라서 불교신앙,또는 불교수행의 목적도 궁극적으로는 성불에 있고,불교의 대의란 성불에 이르는 방법인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 가장 으뜸되는 것으로 “뭇 선행을 받들어 행하고 악한 일은 하지 않으며,스스로 마음을 깨..
부처님이 누구시냐? 또는 보살님이 무엇이냐? 중생이 무엇이냐? 하는 것을 전혀 모른다고 하는 불자는 아무도 없으리라고 봅니다.그러나 막상 부처님이란 어떤 분이냐? 하고 누가 질문한다면 우물쭈물하지 않고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기독교인들은 "여호와가 누구냐?" 하고 물으면 서슴없이 '여호와는 이 세상을 창조..
<2021년 법천대종사 동지법어 '동지와 화복'> 해마다 양력으로는 12월22일이 동지에 해당하는데 음력으로는 일정하지가 않고 2021년도 금년은 음력으로 11월 19일, 양력으로 12월 22일 입니다.동지는 이십사계절의 하나로 태양은 이 때 가장 남쪽에 기울어져 한낮의 태양의 뜨고 지는 방향도 가장 남쪽으로 기울어지며,북쪽으로 갈수록..
<2021년 법천대종사 입춘법어> 입춘대길 건양다경이며 (봄이 시작되니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생기기를 기원합니다) 부모천년수 자손만대영이며 (부모는 천년장수하시고 자식은 만대까지 번영하고) 수여산부여해 (산처럼 오래살고 바다처럼 재물이  쌓여라) 소지황금출이며 개문만복래로다. (땅을 쓸면 황금이 생..
《 솜씨·맵시·말씨·마음씨 》   사전에 보면 사람이란 두발로 서서 다니고 언어와 도구를 사용하며 문화를 향유하고 생각과 웃음을 가진 동물이라 풀이하고 있다.   인간이란 직접 보행하며 사고와 언어능력을 바탕으로 문명과 사회를 이루고 사는 고등 동물이라고 풀이한다.   인간성이란 인간의 본성 ..
<마음 비우기>                                      힘은 평화로운  마음에서 생긴다.   평화로 가득찬 마음을 얻으려면 ..
2020년 새 해 ‘소망’을 소원하면서   1년은 525,600분이다 당신은 많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우리는 “알림” 시계가 아닌 “기회”의 시계에 깨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회”의 시계는 매일 울리고 있다 “기회“를 소망해보자   인생에서 5분은 대단한 시간이 아니다 &..
≡ 백중날을  맞이하고 보내면서 ≡      “백중 날”을 맞아서 새 마음, 새 뜻, 새 출발으로 몸단장 마음단장을 해본다.   백중날 돌아가신 조상님 부모님의 “천도제”를 위해 갖가지 음식을 준비해서      지장 스님, 일향 스님 모시고  신도님들과 함께 하나된 “뜨..
≡ 기운줄을 잡아라 ≡   "기운줄이라 함"은 바로 물줄기를 말한다.   기운줄을 잡아야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성공할수 있다고 본다.   2018년 여름 말라가는 작물을 보면서 가슴이 타들어간다.   전쟁같은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 같다.   가물어 메마른 땅위에 단비를 내리듯   나에게 용기..
≡ 집안에 운을 끌어 들이자 ≡   이른아침 창문을 열고 나서면 거미들이 열심히 집을 짖는다.   사선으로 거미줄이 군대군대 감아 있다.   금방 망가지는데 열심히짓고 있다.   저랑 나랑 말이 통하면 설계에 대해서 말을 하겠는데 때론 안타깝기도 하다.   거미가 집을 짓..
≡ 고무통 작가와 12지상도 ≡   “법천선원의 아침하늘 아침 하늘에 뻐꾸기가 운다.   바람 같은 그 소리에 지나간 내 인생이 펼쳐진다.   기쁜 소식에 귀 기울여본다.   고무통작가와 12지상도가 법천선원을 지키고 나를 지켜준다.   법천선원의 아침하늘이 이름 모를 산세들의..
≡ 사월초파일 새로운 불자로 태어나자 ≡   부처님께서는 '크고' '밝고' '충만'하시다.   항상 보름달처럼 살라하신다.   보름달이 그림자가 되어서 초승달로 보인 것처럼   몸뚱이는 체험학습의 존재다.   변화를 위해서는 혁신이 필요한 것처럼   그 무언가..
≡ 2018년의 ‘봄’ ≡   인간의 마음은 자석과 같다. 내 마음 쏟는 데로 붙는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즐거운 마음으로 세상을 보시라!   긍정적 태도로 하루를 맞이하면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마음이 맑아지고 몸은 가볍게 된다.   “봄” 법천선원 법천 큰스님께서는 ‘봄맞이’에 한참..
  ≡ 시대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   산같이 물같이 살라하네 산은 산이고 산같이 살라하고 물은 물이고 물같이 살라하네.      빈 몸으로 왔으니 빈 마음으로 살라고 하네.   수행은 마음이다 수행은 쉼이다.   항상 마음이 바빠서는 자유를 맛볼 수 없다. &nb..
≡ 다시 새해다 ≡        전 국민이 대이동하는 설날이다.   한해를 출발하는 시점에서 어떤 마음으로 한해를 살아야 할 것인가?   설날 새로운 시작에 기의 흐름이 밝음의 세계로 갈 수 있도록 기도해 본다.   새 사람으로 태어나고 싶은 기분이 일년 중 최고..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