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539
<살빼는 비결과 인욕바라밀>   예로부터 가을은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라고 일컬어지는데 이는 ‘하늘은 높고 말이 살찐다’는 뜻입니다. 하늘이 높다는 것은 기후가 좋다는 뜻이요, 말이 살찐다는 것은 먹거리가 풍부할 뿐 아니라 식욕이 왕성해진다는 뜻이 있습니다.   말(馬)만이 아니라..
19) 육바라밀 (六波羅蜜) 피안(彼岸)에 이르는 길 : 바라밀(波羅蜜)이란 산스크리트어의 <피라미타 (paramita)>를 음역한 것이다. 이것은 파라마(最高)라는 말에서 파생된 말이다. 안전 또는 완성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반야바라밀>을 지혜의 완성 따위로 옮긴다. 그러나 불교가 중국에 들어갔을 때 <바라밀>을 <피..
윤회 < 輪廻 > 온갖 중생이 무시이래 생사를 반복하고 있는 것은,  다 제가 지닌 변화를 떠난 영원한 진심과 청정하고 밝은 본성에 대해 알지 못하고 여러 망상이 진실되지 못하므로 윤회하게 되는 것이다.   위 글은 <능엄경>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 가운데는 윤회의 주체와 윤회의 원..
18) 보살(菩薩)에의 접근 대승불교도의 이상상으로서 보살은 팔리어(Bodhisatta)가 그 원어이며, 한자로 보리살타(菩提薩埵)로 옮긴 것을 다시 줄인 것이다.   이 단어는 초기경전 아함(阿含)에도 나타난다. 「내 정각 이전, 아직 정각(正覺)을 이루지 않은 보살이었을 때.....」 여기서는 단순히 수행자로서의..
< 우란분절과 보은의 생활 > 오늘은 우란분재와 관련해서 효도에 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현대는 가족구성의 형태도 핵가족제도로 바뀌고 부모와 자식 간의 위치가 옛날과는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신체발부는 수지부모 >라는 식의 효도를 강요한다고해도 전혀 먹혀들어가지 않습니다. (註)신체발부수지부모(身體髮膚受持..
17) 소승불교(小乘佛敎)와 대승불교(大乘佛敎) 불교를 크게 둘로 나누어 소승불교(小乘佛敎)와 대승불교(大乘佛敎)로 부르고 있다. 분파의 시작 불교경전은 부처님의 입멸 직후 제자들에 의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모아 외우고 이를 확인한 이른바 ‘제1결집’을 마쳤다.   라자가하(王舍城)에서 열린 이최초의 결집(結集)..
< 계율과 불자의 생활윤리 >   오늘은 계율과 불자의 생활윤리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부처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비유를 통하여 우리가 왜 계율을 지키면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이 법문은 '육창(六窓)의 비유'라고도 하고 육창일원(六窓一猿)이라고도 합니다. 옛날에 어떤 장자가 살았는데,..
16) 누구를 위한 수행인가? 종교의 일반적인 사회기능(社會機能)은 말할 것도 없이 그 사회와 그 시대에 사는 사람들(크게는 전체 인류)에게 행복에의 소망을 갖게하고 종교적 가르침을 통해 사회를 순화(醇化)하며 제도(制度)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그러면, 불교는 어떠한 입장인가? 불교 역시 이에 다를바 없다. 그..
<복되게 사는 법>   자기가 남을 위하여 또는 재물과 오락을 위하여 거짓으로써 말하지 않으면 그것은 곧 하늘에 나는 길이다. <잡아함십선경>   <반야심경>에 ‘진실불허(眞實不虛)’라는 말이 있습니다. 진실불허란 참된 이치(도리)에는 거짓이나 꾸밈이 없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15) 자비(慈悲)의 원리 부처님이 말씀한 덕목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남을 해치지 않는 불해(不害)와 자비(慈悲)다. 불해(不害)는 불살생과 같은 말로서, 나에게 있어서 자기가 더없이 사랑스럽듯이, 남에게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그 자기는 무엇보다 소중하다. 이 사실의 인식을 밑받침으로 불해(不害) . 불살행(不殺生)의 윤리가 제시..
<부처님 뜻을 실현하자>-부처님 오신날   오늘은 부처님께서 이땅에 오신 날입니다. 하늘과 인간의 가장 높고 귀한 스승이시며 모든 중생의 자비로운 어버이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고통바다에서 허덕이는 우리네 중생들을 열반의 저 언덕으로 인도하시려고 이 땅에 오신 날입니다.   지금부..
14) 업(業)의 법칙과 인간운명 업(業)은 산스크리트어로 까르마(Karma)라고 하며 행위(行爲)라는 뜻이다. 만들어진 후에 사라져버리는 것이 행위의 특색이지만 행위는 사라져도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행위는 뒤에 보이지 않는 힘을 남긴다. 사람을 죽일 때 죽인다는 행위는 죽이고 나면 사라져버리지만 그것으로 살인의 행위가 없..
< 부처님 오신 뜻을 생각합시다 >     하늘 위 하늘 아래 부처님 같은 이 없고온 우주를 살펴보아도 비길 이 없네이 세상 온갖 것 낱낱이 살펴보아도부처님 같은 이 찾을 길 없네 오늘은 부처님께서 2천6백여년 전에 이 땅에 오신 참으로 거룩한 날,성스러운 날,뜻 깊은 날입니다.이 뜻..
13) 생존(生存)의 열두가지 중요한 것(十二緣起說) 현실의 갈피를 잡지 못하는 생존과 깨달음의 세계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 십이연기(十二緣起)이다. 십이연기란 우리들의 생존에 있어서의 중요한 것은 열두가지로 끄집어내어 그 의존관계, 조건관계를 더듬어서 미혹(迷惑)한 생존의 근원을 밝힌 것이다. 이 열두가지의 관계를 ..
“부처님이 누구시냐” 고 묻는다면 ?   부처님이 누구야? 또는 보살님이 무엇이냐? 중생아 무엇이냐? 하는 것을 전혀 모른다고 하는 불자는 아무도 없으리라고 봅니다. 그러나 막상 부처님이란 어떤 분이냐? 하고 누가 질문한다면 우물쭈물하지 않고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