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2567년(2023년)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조계종 연등보존위원회(위원장 총무원장 진우스님)는 4월26일 오후7시 온 국민과 사부대중의 염원을 담아 강원 정선 정암사의 수마노탑  모형의 봉축등을 점등했다.
광화문광장에 모인 3000여 사부대중은 부처님오신뜻을 찬탄하며 세상의 평화와 마음의 평화를 간절히 서원했다.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봉축등 점등 개회사에서 "이 곳 광화문 수마나탑등 앞에서 모든 갈등과 오해를 극복하고 서로 이해하고 화합하며 모두가 마음의 진장한 평화를 이루고 부처님 세상의 참뜻이 이루어지길 기원한다" 며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시는 곳은 적멸보궁으로 불리며 신성한 성지로 경외받고 있다. 오늘 사부대중의 염원을 모아 세상의 평화와 행복을 서원하며 봉축의 등을 밝힌다" 고 설했다.

'정암사 수마노탑'은  신라 자장율사가 당나라 오대산에서 문수보살로부터 받은 진신사리를 봉안한 탑으로 2020년 국보로 승격된 불교문화유산이다.

이날 봉촉점등식에는 야단법식이 타악퍼포먼스로 광화문광장에 묵직한 울림을 선사했고 이종만 대표가 지휘하는 조계사합창단이 찬불가  음성공양으로 봉축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축사를 통해 "올해 봉축표어는 '마음의 평화, 부처님 세상' 인데 코로나19 펜데믹으로 힘든 시간을 보낸 우리 국민들과 전세계인들에게 꼭 필요한 지혜라고 생각된다" 며 " 밝게 빛나는 봉축탑을 통해 모든 시민들이 단단하고 힘찬 기운을 되찾고 마음속에 평화의 씨앗이 움터서 지친 마음을 위로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 관음종 부원장 도각스님(종단협 사무총장)은 축사에서 " 지혜의 등불이신 부처님, 과거 천년을 등불삼아 마음의 평화 속에 부처님 세상에서 미래 천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굽어 살펴주시옵소서" 라며 "함께 하는 모든 이들에게 마음의 평화가 깃들어 부처님 세상이 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한다"고 축원했다.

이날 점등식에는 호계원장 보광스님, 교육원장 직무대행 지우스님, 포교원장 범해스님, 총무부장 호산스님을 비롯한 중앙종무기관 스님, 조계사 주지 지현스님, 봉은사 주지 원명스님 등 조계종 스님과 천태종 총무원장 덕수스님, 진각종 통리원장 도진정사, 태고종 총무원장 호명스님, 총지종 통리원장 우인정사, 관음종 부원장 도각스님 등 한국불교종단협의회 소속 종단대표, 오세훈 서울시장,주윤식 중앙신도회장, 김대현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 김영석 포교사단장, 장정화 대한불교청년회장,조계사.봉은사.화계사.수국사.호압사,옥천암 스님과 신도등이 주요 내빈으로 동참했다.

광화문광장에서 봉행된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 모습.
광화문광장에서 봉행된 부처님오신날 봉축점등식 모습
SNS 기사보내기
전수진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