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을 보는 눈과 조경을 보는 사람의 시선
이 책은 저자가 발표한 글 중에서 중복된 내용이 있는 것은 원고를 가다듬을까도 생각하였으나 처음에 쓴 내용 그대로 두었다. 시절마다 조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풀이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생각을 해 왔다는 것을 보기 위함이고, 어떻게 하면 조경의 발전에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뜻에서 반복하여 주장한 글이니 이해했으면 한다.

순서는 5개의 장으로 나누고 글을 쓴 순서대로 실었다. 또 글을 쓴 시기의 상황을 생각하며 읽어보면 같은 주제라도 이때는 이러한 이슈가 더 문제가 되었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식물이나 조경 시공에 관계되는 여러 가지 느낀 것이나 조경 계에서 이야기되던 잡담이나 풍문들을 적은 것도 있는데,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하나의 야담이라 생각하고 기록으로 남겼다. 이 시대에 식물을 보는 눈과 시공을 보는 사람의 시선이 이러하였다는 것도 중요한 기록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또 세월이 흐르면 여러 가지 공법이 나와 지금 기술해 놓은 것은 귀신 씻나락 까먹는 이야기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그 시대에 맞는 이야기들을 듣고 느낀 대로 담백하게 기술하였다.
저자 : 신경준
서울대학교 조경학과를 졸업. 자연환경관리 기술사. 농학박사.
(주)장원조경 대표이사.
천안연암대학 조경과, 단국대학교 환경조경학과 강의.
환경계획조성협회 회장. 서울시 및 경기도 기술심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개발훈련 사업 심사평가. 한국조경수협회. (사)한국조경학회. (사)한국조경사회. (사)한국환경복원기술학회.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공사업 협의회 및 해외건설협력위원회. 서울그린트러스트. 생명의 숲. 경기도 공동주택 품질검수. 서울시 서울형 공공조경가그룹. (사)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SH공사 조경 및 친환경 분야. 아름답고 건강한 도시숲 포럼. 중구 공동주택 전문가 자문단 등에서 활동했다.
조경 이야기|저자 신경준|시간여행|값15,000원
SNS 기사보내기
전영숙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