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한국학의 새 지평,
탄허학이 시작되었다!
조계학술총서 3권 ≪탄허학 연구≫ 출간!
조계학술총서 3권 《탄허학 연구》

저자 문광 스님은 20세기 한국 사상사에서 한 개인을 놓고 볼 때 사통팔달(四通八達)·종횡무진(縱橫無盡)하여 광대실비(廣大悉備) 하게 총합적 학술을 전개하여 ‘학(學)’이라는 칭호를 부여할 만한 대표적 인물로 탄허 스님을 제외하고 과연 누구를 거론할 수 있겠는가 되묻는다. 
유불선(儒佛仙) 삼교의 동양 정통 사상을 하나로 일이관지(一以貫之) 하고, 거기에 기독교와 서양 사상까지 겸하여 융합회통(融合會通) 하면서도, 인간의 영원한 과제인 심성(心性) 수행을 선교겸수(禪敎兼修)로 온전히 수행한 뒤 제시하였고, 인재 양성과 역경ㆍ교육 사업의 보살행까지 총망라한 20세기 한국학(韓國學)의 ‘학종(學宗)’은 단연 탄허 스님이라고 말한다. 문광 스님은 《탄허학 연구-21세기 한국학의 새 지평》을 통해 ‘탄허학’이 시작되었음을 알린다.
저자 : 문광
해인사 원당암에서 각안 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여 통도사에서 보성 스님을 계사로 사미계, 직지사에서 성수 스님을 계사로 비구계를 수지했다. 동국대학교 선학과·불교학과 학사학위,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학사·석사학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철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3년에 제월당 통광선사로부터 전강 받아 경허-한암-탄허-통광으로 이어지는 전통 강맥을 전수했다. 법호는 법운法雲이다.

제3회 원효학술상(대학원생 부문)과 제1회 탄허학술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교육아사리이며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HK연구교수이다. 저서로는 《탄허선사의 사교 회통 사상》 《한국과 중국 선사들의 유교 중화담론》 《선문염송 요칙》 《탄허사상 특강》 등이 있다. 유튜브 ‘문광스님 TV’에서 화엄학, 선가귀감, 선문염송, 중론, 금강경 일물서, 미륵사상, 탄허사상 특강, 한문불전의 기초, 불교의 종지 등 불교와 동양학의 핵심 강의들을 시청할 수 있다.
탄허학 연구|저자 문광|조계종출판사|값28,000원
SNS 기사보내기
전영숙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