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과 사람은 어떻게 관계 맺고 있을까
반려동물·농장동물·전시동물… 신비함을 빼앗긴 동물들의 이야기
130,401마리. 2020년 발생한 유기·유실동물의 숫자다. 단순히 잃어버린 경우도 있지만 더 많은 수가 버려진 경우다. 4가구 중 1가구 이상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현실에서 많은 동물들이 버려지고 있다. 말만 ‘애완’에서 ‘반려’로 바뀌었을 뿐 동물을 ‘상품’으로 대한 결과다.
1,070,416,000마리. 한 번에 그 단위를 읽기도 어렵다. 10억 7천만 마리다. 2020년 한국인의 식탁에 오르기 위해 도축된 소, 돼지, 닭의 숫자다. 이 동물들은 어디에서 왔을까? 2020년 기준 국내 농장의 수는 108,866곳, 이중 동물복지를 실천하는 곳은 297곳, 0.27%에 불과하다. 대부분은 밀집사육을 통한 공장식 축산을 택하고 있다. 밀집사육은 질병에 취약하다. 전염병이 돌면 예방적 조치로 살처분을 행한다. 대량학살이다. 2010년부터 2019년까지 7천만마리의 동물이 살처분되었다. 이제 살처분은 예외가 아니라 공장식 축산의 한 요소가 되었다.

《안 신비한 동물사전》은 우리에게 이름과 이미지로만 친숙한 동물들이 실제로 어떤 환경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보여준다. 우리가 알고 싶어 하지 않던, ‘모르려고’ 애쓰던 사실들이다. 동물권 활동가들인 두 저자는 “무엇이 동물을 ‘안 신비한’ 존재로 만드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국내 동물권 이슈를 다각적으로 조명하고 동물과 함께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동물의 생김새나 습성 등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 못지않게 동물의 삶과 권리, 동물과 인간이 관계 맺는 방식에 대해 배우고 고민해볼 것을 권한다
저자 : 긴수염
어려서부터 동경하던 늑대를 만나기 위해 떠난 캐나다 록키산맥에서 블랙베어 무리와 마주쳤다. 미디어 속의 곰이 대체로 귀엽고 게으른 이미지인데 비해 새끼를 보호하려는 어미곰은 사람을 죽일 수도 있을 만큼 강한 존재였고, 이때 느꼈던 두려움은 무척이나 강렬했다. 이 일을 계기로 동물에 대한 인식이 크게 전환되어 동물을 존중하고 그들의 서식지를 침범하지 않으면서 적정거리를 유지하며 관계 맺는 방법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이후 미국, 호주, 뉴질랜드, 몽골 등지의 야생을 떠돌며 수많은 동물을 만났고, 각 지역에서 인간이 동물과 공존하기 위해 무엇을 시도하고 있는지 사진과 영상, 글 등으로 기록했다. 지금은 사육곰 산업 종식과 생츄어리 조성을 위해 결성된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Project Moonbear)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자 : 평화
대학원에서 여성학을 공부하면서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세상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삶을 바꾸어 나가기 시작했다. 사람들에게는 저마다 다양한 인격과 개성이 있으나, 우리 사회는 이들을 여성/남성 두 개의 성별로 나누어 서로 다르게 대하고 다르게 살아갈 것을 요구한다. 이런 현실이 폭력적이며 누군가를 배제하고 소외시킨다는 점을 이해하면서, 또한 동물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성찰하게 되었다. 인간은 수많은 동물을 ‘인간’과 ‘인간이 아닌 동물’로 나누며, 삶의 전반에서 동물을 마음껏 이용하며 살아간다. 이것이 옳은지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동물권행동 카라에 결합해 현재 동물을 진심으로 위하는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동물권 운동을 통해 따뜻하고 정의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이들과 협력하여 세상을 바꾸는 일에서 가장 큰 기쁨을 얻고 있다.
안 신비한 동물사전|저자 긴수염,평화|도서출판 카카포|값15,000원
SNS 기사보내기
전영숙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