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공감하기 쉬운
재가불자를 위한 계율의 기초 길잡이 출간!!
“ 계율이 있어야 자유가 있다.” 

     

수계50문답(受戒50問答)은 봉녕사 승가대학 조교수로 있으면서 금강율학승가대학원 연구과정 3년에 재학 중인 정현 스님이 대만의 법고문화편집부에서 2017년에 발간한 『수계50문』을 번역 출판한 책으로 불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궁금했을 계율 관련 문제 50개를 제시하여 계율을 왜,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 간단하면서도 핵심 위주로 정리하고 있는 수계에 관한 입문서이다.

불교에서 깨달음에 이르려는 자가 반드시 닦아야 할 세 가지 수행을 계ㆍ정ㆍ혜라고 한다. 계(戒)는 계율을 지켜 실천함을 말하고, 정(定)은 마음을 집중ㆍ통일시켜 산란하지 않게 하는 것이며, 혜(慧)는 미혹을 끊고 진리를 주시한다는 뜻이다.
이처럼 불교를 바르게 믿고 수행하는 불자라면 이 세 가지를 모두 닦아야 한다. 요즘 불자들은 정(定)과 혜(慧)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고 있지만 정작 이것의 기본이 되는 계율을 지켜 실천하는 것에는 너그러운 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계ㆍ정ㆍ혜 중에서 하나라도 소홀히 한다면 올바른 불교를 안다고 할 수 없고 진정한 불자가 될 수도 없다. 그래서 계율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수계에 관한 책이 많지 않았고 수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계에 관해 궁금증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은 책이 발간되어 불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는 계의 종류와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계 받고 불자 되기, 계를 배우는 방법, 지계의 의지 견고하게 세우기, 청정한 마음 지키기 등 총 네 개의 큰 물음 속에 총 50개의 문답으로 이루어져 있어 각자가 궁금했던 수계에 대한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책을 계기로 불자라면 누구나 지켜야 하는 계율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저자 : 법고문화 편집부

역자 : 정현

淨現 2006년 5월 세주묘엄 스님을 은사로 삭발하였고 2011년 4월 비구니계를 수계했다. 2013년 봉녕사 금강율학승가대학원 전문과정을 졸업하고 2014년 대만의 비구니율종도량인 의덕사... 더보기
2006년 5월 세주묘엄 스님을 은사로 삭발하였고 2011년 4월 비구니계를 수계했다. 2013년 봉녕사 금강율학승가대학원 전문과정을 졸업하고 2014년 대만의 비구니율종도량인 의덕사로 유학하여 율학 연찬 후 2019년 귀국하였다.
2020년 법보신문에 ‘정원 스님의 계율공부’를 연재하였다. 현재 봉녕사 승가대학 조교수로 있으면서 금강율학승가대학원 연구과정 3년에 재학 중이다


수계50문답|법고문화 편집부 지음 | 정현 옮김 | 담앤북스|값15,000원

SNS 기사보내기
전영숙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