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시대에서의 사실과 해석

“모든 것이 해석의 문제라는 이론인 해석학,
재미있고 명쾌하게 풀어나간다!”

이 책 〈포스트모던 해석학: 정보 시대에서의 사실과 해석〉은 존 카푸토(John D. Caputo)의 최근 저작 Hermeneutics: Facts and Interpretation in the Age of Information(2018)을 옮긴 책이다. 원제를 번역하자면 〈해석학: 정보 시대에서의 사실과 해석〉이 되겠지만, 책의 내용을 감안하여 책명을 〈포스트모던 해석학〉으로 옮겼는데 이 책에서 존 카투토가 현대 해석학의 특징을 포스트모던 해석학 또는 근본 해석학(radical hermeneutics)이라는 명칭으로 압축해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포스트모던 해석학의 전반적인 의미를 해명해주는 서론과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있는 결론을 빼고 나면, 모두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1-4장, 6장은 카푸토가 전형적인 포스트모던 해석학자라고 평가한 하이데거, 가다머, 데리다, 바티모와 로티의 철학을 설명하는 데 할애되고 있다. 5장은 구조주의 언어학과 후기 구조주의 철학이 해석학적 사유와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를 요약하고 있다. 나머지 7-11장은 포스트모던 해석학이 구체적인 현장에서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데 할애되고 있다. 7장은 데리다의 해체 철학이 법의 영역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8장은 가다머의 해석학이 의학과 간호학, 교육학 등에 적용되고 있는 사례들을 다룬다. 9장은 5장과 연계하여 포스트모던 해석학이 과학과 공학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보여준다. 10장은 카푸토의 주 관심 영역 중의 하나인 신학에 포스트모던 해석학의 방법론이 적용되었을 때 신학의 모습이 어떻게 변모될 수 있는지를 다룬다. 바로 이 10장에서 카푸토의 ‘약한 신학’이 등장한다. 11장은 포스트모던 해석학의 특징을 다시 한 번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다.



저자 : 존 카푸토 John D. Caputo
브린모어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빌라노바대학교에서 철학 교수를 지내면서 키르케고르, 니체, 후설, 하이데거, 레비나스, 들뢰즈, 데리다 등에 대해 강의하였다. 현재는 시러큐스대학교의 토마스 J. 왓슨 명예 종교 교수이자 빌라노바대학교의 데이비드 쿡 명예 철학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포스트모던적 조건 하에 있는 종교에도 관심을 보여 데리다의 해체주의와 현대 신학을 접목하였으며, 그 결과 소위 ‘약한 신학(weak theology)’이라고 하는 새로운 사상을 전개하였다. 중요 저서로 〈하이데거 사상 속의 신비적 요소〉(1978), 〈근본 해석학〉(1987), 〈하이데거 신화 벗겨내기〉(1993), 〈종교에 대하여〉(2001), 〈철학과 신학〉(2003), 〈키르케고르 독해법〉(2007), 〈진리〉(2014) 등이 있다.      



역자 : 이윤일
숭실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철학과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VERUM교양대학 교양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의미, 진리와 세계〉, 〈논리로 생각하기 논리로 말하기〉, 〈언어철학연구 II〉(공저), 〈논리교실 필로지아〉(공저), 〈현대의 철학자들〉, 〈논리와 비판적 사고〉(공저)를 낸 바가 있으며, 번역서로는 〈콰인과 분석철학〉, 〈철학적 논리학 입문〉, 〈철학적 논리학〉, 〈인간의 얼굴을 한 윤리학〉, 〈마이클 더밋의 언어철학〉, 〈진리와 해석에 관한 탐구〉, 〈예술철학〉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후기 마이클 더밋의 철학과 실재론-반실재론의 분류」, 「합리성과 상대주의」, 「퍼트남의 실용적 실재론」 외 다수가 있다.







포스트모던 해석학 ㅣ 존 카푸토 지음 | 이윤일 옮김 | 도서출판b | 값 25,000원








 

 

SNS 기사보내기
곽선영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