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정 한국의 산사 순례기
≪한국의 산사 세계의 유산≫ 출간!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세계유산협약에 따라 전 인류가 공동으로 보존하고 후손에 전수해야 할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인정되어 세계유산 목록에 등재된 유산을 말한다.
한국의 불교문화유산은 1995년에 해인사 장경판전과 불국사·석굴암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2018년에는 양산 통도사, 영주 부석사, 안동 봉정사, 보은 법주사, 공주 마곡사, 순천 선암사, 해남 대흥사 일곱 곳의 산사가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으로 등재되었다. 우리의 불교문화유산은 그 시대의 건축문화를 통해 예술성과 문화사적 가치를 세계인들에게 확인받았으며, 또한 천년이 넘는 긴 역사와 함께 현재까지도 원형을 보전하고 있는 승원문화인 산사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한국의 산사 세계의 유산≫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아홉 곳의 사찰을 소개한다.




저자 : 주수완

미술사학자. 고려대 세종캠퍼스 고고미술사학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과정을 거쳐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대승설법도상의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한국미술사연구소 책임연구원과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고고미술사학과 조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우석대학교 조교수,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동산분과 및 무형문화재 전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한국의 산사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준비작업에도 참여했으며, 서울시 전통사찰보존위원회 위원, (사)권진규기념사업회 자문위원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솔도파의 작은 거인들》(2012), 《Stepping into the Buddha’s Land》(2019), 논문으로는 〈황룡사 장육상의 제작기법에 대한 연구〉, 〈미륵의좌상의 도상적 기원에 대한 연구〉, 〈강하에서 내영으로〉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한국의 불상, 불화, 불교건축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 걸친 불교미술의 전파와 교류 관계를 양식, 도상 및 제작기법 등 다양한 시각으로 연구하고 있다. 〈미켈란젤로 앞에 선 불교미술사학자〉(2018), 〈미술사학자와 읽는 삼국유사〉(2017) 등을 법보신문에 연재하고 법보신문이 주관하는 성지순례와 답사 프로그램인 〈선재의 걸음〉을 운영하면서 불교미술사와 인문학 연구의 대중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국의 산사 세계의 유산 ㅣ 주수완 지음 | 조계종출판사 | 값 17,000원























 

 

SNS 기사보내기
곽선영기자
저작권자 © SBC 서울불교방송 불교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