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1,532
한일불교문화교류대회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내년으로 연기됐다. 한일불교문화교류협의회(회장 원행스님, 조계종 총무원장)가 오는 6월 8일 김제 금산사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40차 한일 불교도 대회'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내년 6월에 개최한다. 또한 한일불교문화교류협의회는 신임 이사장에 진각종 ..
조계종 진제 종정예하가 경자년 하안거 결제를 맞아 법어를 내렸다.조계종 진제 종정예하는 6월 4일 윤사월 하안거 결제일 6월 6일을 맞아 법어를 내렸다. 진제 종정예하는 법어에서 “경자년(更子年) 하안거(夏安居) 결제일(結制日)이라. 대중(大衆)들이 이렇게 모여서 삼하구순(三夏九旬)동안 산문(山門)을 폐쇄하고 모든 반연(..
(재)대한불교진흥원이 2020. 06 화요 열린 강좌를 진행한다. (재)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은 오는 6월 16일 오후 7시 서울 마포 다보빌딩 3층 다보원에서 2020. 06 화요 열린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과학, 명상을 말하다’를 주제로 김완석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를 초청해 저서인〈과..
개운사 훼불사건과 종교평화 2016년 있었던 개운사 사찰 훼불 사건에 즈음하여 종교 평화 활동을 전개한 일로 재직하던 대학교로부터 파면된 손원영 목사(교수)가 벌여 온 ‘종교평화의 길’과 징계 철회를 위한 노력의 과정, 그리고 결국 법정 싸움으로 비화된 이후의 소송, 그리고 그 과정 내내 종교인, 학계 인사들, 시민사회 단체에서 전개..
‘남북평화통일기원 및 코로나퇴치기원‘                                              &nbs..
위빠사나 명상 마음챙김 명상 붓다가 깨달음에 이르기까지 닦은 명상법을 탐구한다. 붓다의 명상법인 마음챙김 명상은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의 측면을 지니며 수행법은 공통적으로 마음챙김과 알아차림이다. 마음챙김 명상은 사마타 수행을 통해 삼매를 기르고 삼매의 힘의 지원을 받아 위빠사나 수행을 통해 통찰지의 터득에 이르는 길이..
태조사 성보전 점안법요식 강원도 영월 SBC 연수원 태조사 대웅전 SBC서울불교방송•불교일보 연수원 개원 및 태조사 성보전 점안법요식이 오는 6월 28일 일요일 오전 11시 강원도 영월에서 진행된다.이날 법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발열 체크와 손 소독, 참석자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을 필수로 하고 법당 내에는 좌복 ..
SBC서울불교방송•불교일보 연수원 개원 및 태조사 성보전 점안법요식을 봉행한다.  오는 6월 28일 일요일 오전 11시 SBC서울불교방송•불교일보 연수원 개원 및 태조사 성보전 점안법요식을 진행한다.   이날 행사는 총2부로 법요식과 노래한마당을 진행할 예정이다.   SBC서울불교방송•불교일보 연수원은 강원..
불기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조계종 진제 종정예하가 봉축 법어를 내렸다. 진제 법원 대종사는 봉축 법어를 통해 “부처님의 강생(降生)은 법계만유의 중생을 위한 대자대비의 시현(示現)입니다. 이는 ‘본래부처’를 선언하심이요, 어두울수록 등불을 찾듯이 혼탁의 시대일수록 부처님께서 사바세계에 오신 참 뜻을 알아야..
우리 시대의 마지막 큰 어른이었던 법정 고독과 수행의 끝에서 길어 올린 깨달음의 메아리 : 법정 스님 열반 10주기 추모, 미출간 법문 31편 수록 “한 사람의 청정한 마음이 온 세상을 치유합니다.” : 시민의식을 깨우기 위해 세상으로 한 발 다가선 법정 스님의 발자취  2010년 우리 곁을 떠난 법정 스님의 열반 10주기를 맞아 스..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가 '제1회 맑고 향기롭게 대학생 장학사업’을 공모한다. 맑고 향기롭게가 오는 5월 13일부터 29일까지 '제1회 맑고 향기롭게 대학생 장학사업’을 공모한다. 맑고 향기롭게는 올해부터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고등학교 무상교육 정책에 따라 중고등학생을 대신해 대학생을 지원하기로 했다. 신청 자격..
'5ㆍ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기도회'를 봉행한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위원장 혜찬 스님)가 오는 5월 18일 오후 4시 서울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광장에서 ‘5ㆍ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희생자 추모기도’를 연다. ‘5ㆍ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희생자 추모기도’는 민주화를 위해 희생한 분들의 넋을..
조계종이 불기2564년 ‘불자대상’을 추천 받는다. 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이 4월 20일부터 5월 14일까지 불교 위상을 높이고 부처님 가르침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 온 불자로 불기2564년 ‘불자대상’ 주인공을 찾는다. 추천서는 조계종 홈페이지(www.buddhism.or.kr)에서 내려받아 4월 20일부터 5월 14일까지 접수하고 추천 서류와 공..
재단법인 아름다운동행이 네팔에 대지진 재건복구 지원에 결실을 맺었다. 아름다운동행(이사장 원행스님, 조계종 총무원장)은 지난 2015년 4월 네팔에 발생한 대지진 피해복구 사업을 5년간 진행하여 13곳 시설에 대한 재건복구사업을 완료했다.   네팔 카투만두 인근에서 2015년 4월 규모 7.8의 대지진이 발생하여 9천..
우리시 시인선 59 시인으로 등단하고 시농사를 짓는 일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詩를 지을 때마다 풍년이 들 수도 없거니와 설사 풍작이라고 하더라도 단을 묶어 추수하기까지 참으로 버거운 우여곡절을 겪는 것이 일반적인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단 52년차 시인은 돈도 안 되는 시농사를 짓느라 매일 여념이 없다. 이번에 출간..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