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2,393
행복바라미 문화대축전이 코로나19 확산에 의해 연기됐다.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수익금을 통해 소외된 이웃을 돕는 행복바라미 문화대축전 행사가 코로나19 여파로 오는 9월에 개최한다. 행복바라미 문화대축전은 당초 부처님오신날과 함께 진행하려 했으나 코로나19 여파에 오는 9월로 연기하며 조계종 중앙..
'돌아온, 돌아와야 할 문화유산 사진전'을 개최한다. 충청남도 국외소재반출문화재 실태조사단과 충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오는 6월 10일부터 19일까지 충남도청 1층 로비에서 '돌아온, 돌아와야 할 문화유산 사진전'이 열린다. 이번 사진전은 충청남도국외소재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과 충청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주최하..
고창 선운사 만세루(萬歲樓)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65호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은 6월 1일 조선 후기 대형 사찰 건축물인 고창 선운사 만세루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65호로 지정했다. 고창 선운사 만세루(萬歲樓)는 정면 9칸, 옆면 2칸으로 지은 사찰 누각으로 1620년(광해군 12)에 지었다가 화재로 소실된 건물로 1752년(영조28)..
깨달음의 세계로 안내하는 지혜의 나침반 「금강경」 읽기 『금강경 강해(金剛經五家解를 중심으로)』는 역자가 수십 년에 걸쳐 공부하고 연구해 온 대승불교의 정수 「금강경」을 알기 쉽게 풀이한 책이다. 불교와 유학을 두루 학문한 역자의 방대한 식견과 「금강경오가해」로 집대성된 다섯 조사의 통찰이 만나, 손에 잡히지 않던 경문의 ..
‘제4회 한국사찰음식 경연대회’가 열린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 스님)은 오는 6월 12일 ‘제4회 한국사찰음식 경연대회’ 본선과 시상식을 개최한다. 대회는 학인스님부(2인 1조)와 일반부(2인 1조)로 나뉘어 진행되며 두 부문 공통으로 마늘·파·부추·달래·흥거(양파) 등 오신채와 육류, 어류, 동물성 식품, 화학조미료를 사용하..
사찰음식 전문점인 ‘발우공양’이 여름 신메뉴를 선보인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스님)이 운영하는 사찰음식 전문점인 ‘발우공양’이 6월부터 신메뉴를 출시한다. 발우공양은 2009년부터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 운영하는 한국 사찰음식 전문점으로 메뉴는 선식(禪食), 원식(願食), 마음식(念食), 희식(喜食), 법식(法..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봉축사를 발표했다.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봉축사에서 “코로나19를 통해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존재가 온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의상조사께서는 법성게를 통해 ‘하나 속에 모두 있고 모두 속에 하나이며 하나 그대로 전체이고 천지가 그대..
법정스님 원적 10주기 추모 특별판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을 봉축하고 법정스님 원적 10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불교신문사가 출간한 ‘아주 특별한 책’ 『법정스님이 세상에 남긴 맑고 향기로운 이야기』 출간 불기 2564년(2020) 부처님오신날 봉축행사는 아주 특별하다. 세상을 뒤흔든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음력 4월 8일에 치..
제5회 천태예술공모대전을 개최한다. 천태종(총무원장 문덕 스님)이 제5회 천태예술공모대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10월 7일부터 8일까지 불화(전통ㆍ현대), 조각, 공예, 민화 등 총 4개 분야의 작품을 공모하면 된다. 불화는 200호 미만, 가로×세로 400㎝ 이하로 표구된 완성작품만 접수 가능, 조각은 높이 250㎝ ..
한국 불교 역사상 최초 천막 동안거를 담아낸 영화 '아홉 스님'이 개봉한다. 다큐멘터리 영화 아홉 스님은 오는 5월 27일 개봉을 앞두고 겨울철 상월선원 천막 안에서 90일 동안거를 지낸 아홉 명 스님들의 수행기를 영화로 담았다.  영화 ‘아홉 스님’은 한겨울 천막결사 안에서 90일간 옷 한 벌, 하루 한 끼 등의 엄격한 규..
진각종 경정 총인이 불기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봉축법어를 내렸다. 진각종 경정 총인은 "인류가 당하는 아픔과 슬품을 서로 보듬고 화해와 상승의 만다라 사회를 열어가자."라고 설했다. 경정 총인은 “심인정법을 밝게 일깨워서 현세의 미망(迷妄)을 정화하신 진각성존의 원력에 더욱 귀명합시다. 이념대립과 정쟁政爭..
도를 물어 선禪적으로 걸어간 기록! 사막을 무대로 장엄한 예술이 펼쳐진다! 이 책은 사진작가이자 행위예술가이고 그리고 화가인, 저자 김미루가 자신의 예술세계를 글과 사진으로 펼쳐내는 기록이다. 김미루 작가의 예술행위는 도를 추구한다. 그 행위의 무대는 아프리카 사하라사막, 몽골의 고비사막, 인도의 타르사막, 요르단의 아라비..
사단법인 파라미타청소년연합회가 '제23회 전국 청소년 사경 공모전'을 실시한다. 파라미타청소년연합회(불교계 청소년단체인)가 불기 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제23회 전국 청소년 사경 공모전'을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전국 초중고 청소년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참가자들은 오는 5월 29일까지 파라미타 사무국에서 ..
걷는사람 시인선 22 2003년 『문학과 경계』로 등단한 이후 바람에 출렁이는 물결 같은 시인의 삶이나 내면세계를 직관적으로 암시하는 시편을 써온 배교윤 시인의 두 번째 시집 『일몰에 기대다』(걷는사람)가 출간되었다. 이번 시집을 관통하는 심상은 바람과 물이다. “그저/꿈꾸고 싶어서/나는 항상 바람과 같이 있었”(「섬」)다고 말하는..
정운진 스리랑카 대사가 조계종 총무원을 방문해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예방했다. 정운진 스리랑카 대사가 5월 14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대사 취임에 앞서 총무원장 원행스님을 예방했다. 정운진 대사는 이 자리에서 “양국 간 활발한 불교문화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