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3,478
  <남사당놀이 공연 >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국립중앙박물관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과 함께 오는 9월17일부터 26일까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공연 시리즈 '위대한 유산, 오늘과 만나다'를  거울못 광장, 대강당, 극장 용에서 공연한다. 극장 용에서는 종묘제례악, 연희극 '으라차차 아리랑', 판소리 수궁가, ..
<재단법인 대각회 제18대 이사장으로 취임한 호계원장 보광스님>재단법인 대각회는 9월 7일 서울 목동 법안정사에서 제18대 이사장  무심 보광 스님(조계종 호계원장) 취임식을 봉행했다.이날 취임식은  삼귀의례와 반야심경봉독에 이어 법안정사·대각정사 주지 법수 스님 임명, 제17대 이사장 직무대행 흥교 스님 이임..
불국사 월산문도회(대표 성타스님)와 대각사상연구원(원장 보광스님)은 9월9일 오후 1시 경주 불국사불교문화회관에서 ‘월산 대선사 사상의 재조명’이란 주제의 학술세미나를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개최한다.이날 세미나는 개회식에 이어 홍사성 불교평론 주관의 사회로 불국사 주지 종우스님의 기조발제와 주제발표및 지정토론을 진행한..
조계종이 학인 등 전국 승려를 대상으로 ‘10.27법난 전국 승려 문예공모전’을 개최한다. 문예작품 공모는 10·27법난피해 치유와 종교적 평화정신을 고취를 위한 것으로, 10·27법난의 진실, 파사현정, 유구한 역사의 한국불교, 종교적 평화정신의 고취, 역사적 상청의 치유, 화해상생의 정신을 주제로 진행한다. 공모는 9월 1일(수) 마감..
경북 영양 송하리 졸참나무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문화재청은 11일 경북 영양 수비면 송하리에 있는 졸참나무와 주변 마을 숲을 묶은 '영양 송하리 졸참나무와 당숲'을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송하리는 뒤에 숲이 있고, 앞으로는 개울이 흐르는 평화로운 마을이다. 해발 650m인 매봉산 ..
*편경 연주 모습 그림   <국립고궁박물관 제공> 국립고궁박물관은 지금까지 발간한 '왕실문화도감' 5권에 수록한 그림 원본 파일 1천50여 점을 29일 누리집(gogung.go.kr)에서 공개했다. 왕실문화도감은 옛 자료를 바탕으로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 문화를 소개한 서적으로, 복식·궁중악무·국가제례·의장(儀仗·지위..
스님이 2016년 금산사에서 회고록 <토끼뿔 거북털>, 법문집 <세간과 출세간이 둘이 아니다> 출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불교조계종)     불교의 대사회 운동에 매진했던 조계종 전 총무원장 월주(月珠)스님이 22일 입적했다. 법랍 68년, 세수 87세.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6월17일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대선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정세균 대통령 경선후보 경선준비위원회)        정 전 총리는 지난 7월20일 광주 무각사 불교회관 회의실에서 광주불교연합회장 도성 스님을 비롯한 지역 스님들과 이범식 광주불교연합회 신..
조계사 석가불도 (사진=조계사c)     조계사 석가불도가 서울시 지정 '이달의 서울 문화재'로 선정됐다.   조계사 석가불도는 대웅전 불상 뒤에 마련된 후불 탱화로, 석가모니 부처님이 영취산에서 설법하는 모습을 그린 영산회상도이다.   석가불도는 근대 불..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전경. (사진=동국대c)     동국대 전신인 명진학교에서 수학하고 제1회 총동창회장을 맡았던 만해 한용운(1879~1944) 스님을 기리는 추모 다례재가 동국대서 처음 열렸다.   동국대(총장 윤성이)는 6월 29일 교내 정각원에서 ‘만해 스님 77주기 추모 다..
곡성군 태안사 적인선사탑 (사진=곡성군 제공)   보물 제273호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의 국보 승격 가능성이 높게 평가됐다.   지난 18일 곡성 레저문화센터 동악아트홀에서 태안사 적인선사탑 국보 승격 학술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곡성군 주최, 대한문화재연구원 주관으로 ..
불교인권위원회가 6·10민주항쟁 34주기를 맞아 부처님의 가르침을 되새기고 모두가 평등한 세상이 되길 발원했다.   불교인권위원회(공동대표 진관 스님)는 6월10일 성명을 통해 “불교계는 민주화운동에 분명한 공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30년이 풀쩍 넘도록 ‘민주화 및 사회변혁’에 무관했다는 평가에서 벗어나지 못..
알프스하동종합복지관이 거동이 불편한 노인·장애인 등 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한방 의료지원 서비스 ‘알프스 주치의’를 운영하는 모습 (사진=하동군 제공)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알프스하동종합복지관(관장 이성애)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장애인 등 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
(사진=동국대 제공) 동국대학교(총장 윤성이)가 동경대·북경대·대만대와 불교학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동국대 불교문화연구원 HK연구단(단장 김종욱)은 지난 14일 '제4회 동아시아 4개 대학 불교학 국제학술대회'(언택트 웨비나)에 참여했다. '동아시아 4개 대학 불교학 국제학술대회'는 불교학의 인적 교류를 확대하고 불교를..
(사진=한국불교종단협의회 제공)   ▲다음은 한국불교종단협의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미얀마 군부는 당장 국민에 대한 살상을 중단하라 !   미얀마는 불살생을 첫 번째 계율로 삼고 있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랫동안 살아 숨 쉬고 있는 국가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인류역..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