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3,285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불교에 입문하는 기초과정이 명상(暝想)이며, 서구권에서 유행하는 현대적인 명상도 따지고 보면 불교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17일 오전 열린 출가재일 법회 때 진우스님은 '선명상으로 찾는 마음의 평안'을 주제로 이같이 법문했다. 이날 진우스님은 열린 불교 서비스에서 ..
사진=연등회 포스터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 올해 부처님 오신 날(5월 15일)의 슬로건으로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이 선정되었다. 조계종을 포함한 한국 불교의 주요 종파로 구성된 부처님 오신 날 축하위원회는 이 슬로건을 통해 수행과 명상을 통해 불자 및 시민들이 마음의 평화와 정신 건강을 유지하고, 사회 발전을 통해 행..
사진=직지사c 지난 3월 15일, 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주지 장명)는 지직사 내 장경각 1층 템플스테이홀에서 '직지상생포럼'의 창립식을 개최했다. 이 포럼은 사찰이 주도하여 지역사회와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연구 그룹이다. '직지상생포럼'의 목적은 한국 사회가 직면한 현안을 깊이 있게 연구·분석하고, ..
사진=동국대학교 WISE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는 최근 익명의 노인이 학교 발전 기금으로 5억 원을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 류완하 총장에게 전달했다고 발표했다.이 노인은 평생 검소하게 살면서 모은 귀중한 재산을 어디에 기부할지 고민하다가 이웃에 사는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박상범의 추천을 받아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에 기부..
사진=불교중앙박물관 올해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에서는 '2024년도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소장자·관리자 기본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4월 8일부터 15일까지 7일간의 기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의 주요 주제는 한국 불교회화로, 고려시대부터 조선, 근대까지의 한국 불교회화의 흐름, 불화 재료와 ..
사진=도선사c  서울 도선사(주지 태원스님)가 조계종단 정식 인가를 받아 불교대학을 세우고 첫 번째 입학생을 받았다. 제1기 도선사불교대학 입학식이 3월2일 도선사 호국참회원 3층 강당에서 개최됐다. 도선사불교대학 첫 입학생은 모두 59명으로, 목요일반과 토요일반으로 나눠 수강한다. 목요일반에 33명, 토요일반에 26명이 ..
사진=부산시 제공 (왼쪽부터) 금강반야경소론찬요조현록, 예념미타도량참법 권6~10  부산시 문화재위원회는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 신청한 불교 서적 2건이 보물로 지정됐다고 4일 밝혔다. 부산 강서구 수능엄사가 소장한 '금강반야경소론찬요조현록'은 우리나라 대표 불경인 금강반야경을 쉽게 풀어쓴 것으로 1373년 고려 공민왕 ..
근본불교조계종 의륜당 의완 대종사가 "수행자는 수행자 다워야  한다"는 법어를 남기시고 2024년 2월 25일 오후 8시 불탑사에서 원적했다. 설악은 성산이요, 동해활수광청이로다. 주장자망층전하니, 설경유연봉이로다. 도각문전살간저이면, 심정국토정이니라. 라는 의완 대종사의 임종게로 마지막 가르침을 전했다. 빈소의 위..
사진=한국불교문화사업단 제공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전국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에서 '두배 행복 템플스테이'를 진행한다. 이번 템플스테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4 여행가는 달’을 연계한 템플스테이 할인 이벤트로 마련됐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의 불교와 문화를..
이 이미지는 중국의 경제 둔화와 청년 실업 문제를 상징하며, 베이징의 사찰을 방문하는 젊은이들의 문화적 반응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현대 도시 생활과 전통적인 사찰의 피난처 사이의 대조를 나타내고 있으며, 비즈니스 복장을 한 젊은 중국 전문직 집단이 고대의 평온한 사찰 배경 앞에 대조적으로 배치되어 있어, 경제적 불확실성 ..
사진=보은군 제공 보은속리산 법주사 성보박물관 조감도. 충북 보은에 위치한 속리산 법주사 인근에 새롭게 건립 중인 성보박물관(聖寶博物館)이 오는 3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이 박물관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속리산 법주사의 근처에 위치하며, 총사업비 198억 원을 들여 (지하1층, 지상 2층) 건축 면적 33..
2024년, 대한민국 불교계는 평화와 화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한반도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 북한의 ‘두 국가’ 선언과 관련하여 남북관계의 엄중함이 더욱 부각되는 가운데, 불교계는 이러한 시기에 평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조계사에서는 3월 5일부터 평화 기원법회를 시작으로, 접경지..
미국 보스턴미술관 소장 사리와 사리구(사진=조계종) 조계종 총무원 문화부(문화부장 혜공 스님)과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보스턴미술관(관장 테이틀바움)을 방문해 이 미술관 소장 중인 사리 및 사리구 국내 반입을 협의했다보스턴미술관 소장 사리 및 사리구 관련 논의는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됐다. 조계종은 “..
상)종단협 회장 진우 스님과 윤석열 대통령, 불교대축전에 참석한 사부대중이 기원법회에서 의례를 올리고 있다. 하)총무원장 진우스님과 윤석열 대통령, 주현우 한국불교대학생연합회장이 발원문을 적고 있다. 한국불교종단협의회(회장 진우 스님, 조계종 총무원장)는 1월 30일 오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에서 ‘새..
학교법인 승가학원(이사장 진우, 조계종 총무원장)은 1월 29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대회의실에서 제135차 이사회를 열고, 지난 회의에서 결의한 동국대와의 통폐합 논의의 건을 사실상 없던 일로 결정했다. 대신 조계종 교육원과 학교 교원, 동문회 등을 중심으로 TF를 구성해 재정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중..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