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16,259
세계불교법왕청 바르게 알자   세계불교법왕청 세계불교법왕 일붕 서경보 존자님은 1914년 제주도에서 출생하여 호는 일붕(一鵬)이며 엄격한 유교 가정에서 태어나 소년시절에는 사서삼경(四書三經) 노자(老子) 장자(莊子)등 학문을 섭렵했으나 늘 회의속에서 꿈을 갈구하던 중, 1932년 제주도 산방굴..
“행복해지고 싶으세요?” 행복한 삶은 누구나 공통된 소망이다. 그러면 행복의 길은 어디에 있을까?행복문화연구원장 원빈 스님이 제안한 행복을 찾는 방법서 〈같은 하루 다른 행복〉책이 2022년, 새로운 디자인과 함께 재출간되었다.원빈스님은 행복의 길로 가려면 꼭 필요한 “반드시 가겠다고 다짐하는 서원과 행복을 향해 직접 움직이는 ..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6월23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진행된 권영세 통일부 장관 예방에서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당부했다. 이날 권영세 장관 예방은 신임 통일부 장관 취임 인사차 이뤄졌으며, 민족공동체추진본부장 월우스님, 총무원 총무부장 삼혜스님, 사회부장 원경스님, 사업부장 ..
전국비구니회는 6월 22일 전국비구니회관 2층 회의실에서 ‘국제화시대 비구니 승가를 위한 좌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좌담회는 지난 6월 17~18일 한마음선원이 주최한 국제학술대회 ‘세계비구니승가, 현재와 미래’ 세계 비구니승가의 지도자들이 참석차 방한한 것을 계기로 성사됐다.좌담회는 조은수 조은수 샤카디타 코리아 공동대표를 좌장..
어사화와 복두(모자) [한국국학진흥원 제공] 한국국학진흥원은 21일 유교문화박물관에서 2022년 정기기획전 '선비들의 출처(出處), 나아감과 물러남' 기획전시회를 개막했다. 출처는 선비가 자신의 거취를 결정하는 것을 뜻했으며 출(出)은 세상에 나가 자신의 뜻을 펼치는 것, 처(處)는 재야에 있으면서 자신을 수양하며 덕을 쌓는 것을..
“문학의 외부성에 대한 사유” 〈수유너머104〉의 인문학 연구자들이 기획하고 도서출판 b에서 출간하는 〈트랜스필 총서〉 5권으로 「바깥의 문학」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문학의 언어가 생성되고 발명되는 ‘바깥’에 대한 사유를 서로 횡단하고 ‘바깥의 문학’에서 우정을 나눈 이진경, 진은영, 송승환, 최진석의 글을 모았다.사회학자이며 ..
“위기의 상황에서 나를 구할 수 있는 건 오직 나뿐!”삶의 주도권을 찾아주는 자기 회복력 6단계 프로그램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 사회적 불안감이 커졌다. 그리고 이는 예상치 못한 생존 전략을 만들어냈다. 허투루 쓰는 시간 없이 생산적인 일과로 삶을 채우는 것, 신을 뜻하는 ‘갓(God)’과 인생의 합..
조계종 포교원(원장 범해스님)이 오는 6월23일 오후3시 조계사 앞마당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전국여성불자회' 창립법회를 봉행한다. 이날 창립법회에는 총무원장 원행스님, 중앙종회의장 정문스님, 포교원장 범해스님, 전국비구니회 회장 본각스님, 주윤식 중앙신도회장 외에 전국여성불자회 발기인 1000여 명이 함께 한다. 창립법회..
(상) 경주 금강산 표암봉 일원 전경 (사진=문화재청)(하) 이차돈 순교비(사진=문화재청)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신라 왕경오악 중 북악이자 이차돈 순교 불교 성지인 ‘경주 금강산 표암봉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17일 지정했다.‘경주 금강산 표암봉 일원’은 신라 왕경오악 북악이자 국가의 중대사를 논의하던 사령지이다. 신라..
<사찰 법당에서 도박하는 모습 등 불교를 비하하는 장면을 방영해 물의를 빚은 JTBC가 사과의 뜻과 함께 이행조치를 담은 공문을 종단에 발송했다. 사진은 인사이더 3화 방송에 앞서 송출된 사과문 영상. > 사찰 법당에서 도박하는 모습 등 불교를 비하하는 장면을 방영해 물의를 빚은 JTBC가 사과의 뜻과 함께 이행조치를 담은 공문을..
<대한불교관음종 제9세 종정 홍파 스님> 대한불교관음종 종정추대위원회는 지난 6월 7일 종정추대위원회를 소집해 홍파 스님을 대한불교관음종 제 9세 종정으로 추대했다. 이날 원로원장 법륜 스님(흥륜사 주지)은 “30여 년간 종단 위상 제고를 위해 진력한 홍파 스님께 감사하다”며 “이제 종단의 가장 큰 어른으로 종단의 기강을 바로..
박대섭 국군예비역불자연합회장이 불자대상 상금을 군불교 발전에 회향했다.불기2566(서기2022년)년 불자대상 수상자인 박대섭 회장은 6월 15일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하고, 불자대상 상금 1000만원을 백만원력결집불사 계룡대 영외법당 홍제사 건립기금으로 전달했다. 기금 전달식에는 총무원 ..
‘개벽’의 시선으로 한국사상을 다시 본다최제우 한용운 안창호 함석헌 김수영 등변혁을 꿈꾼 사상의 거인들 깊이 읽기 근대 한국사상의 특징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개벽의 사상사: 최제우에서 김수영까지, 문명전환기의 한국사상』은 최근 우리 고유의 문명관이자 자생적인 변혁사상으로 재소환되고 있는 ‘개벽’ 개념을 중심..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종회 의장단 및 상임분과위원장, 특별위원장이 6월14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종회 분과회의실에서 제23차 연석회의를 열고 제225회 중앙종회 임시회 일정을 확정했다. 제17대 중앙종회 임기 만료(11월8일)를 앞두고 열리는 사실상 마지막 임시회다.지난 회기 이월됐던 불사 절차를 간소화하는 내용의 ‘사찰부동산관리..
“『시크릿』은 이 책에서 시작됐다!”- 끌어당김의 법칙, 100년 탐구의 정점‘끌어당김의 법칙’, ‘생각 사용법’ 등으로 인간의 잠재력을 끌어올려 실현하도록 돕는 ‘새 생각(New Thought)’ 운동의 고전 『마음과 성공(Creative Mind and Success)』이 판미동에서 출간되었다. ‘새 생각’은 과학적 경험주의에 대한 불만과 종교적 회의론 등에서 ..
JTBC 드라마 ‘인사이더’의 불교폄훼 행위에 대한 불교계 공분이 확산되는 가운데 JTBC 대표단이 조계종을 방문해 공식사과했다.앞서 JTBC는 6월 8일 방영한 ‘인사이더’에서 불교 상징인 부처님이 모셔진 수행과 신행의 공간 사찰법당을 거액의 도박장으로 만들어 스님과 여러 도박꾼들이 거액의 도박을 벌이는 장면을 15분간 방송해 논란이 일..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