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17,029
세계불교법왕청 바르게 알자   세계불교법왕청 세계불교법왕 일붕 서경보 존자님은 1914년 제주도에서 출생하여 호는 일붕(一鵬)이며 엄격한 유교 가정에서 태어나 소년시절에는 사서삼경(四書三經) 노자(老子) 장자(莊子)등 학문을 섭렵했으나 늘 회의속에서 꿈을 갈구하던 중, 1932년 제주도 산방굴..
사진=김민지 작가가 올해 불교박람회에서 선보이게 될 메인작 ‘존재에 대하여’(160cm×130cm). 불교미술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김민지(28, 법명 만월화) 작가가 이번 서울국제불교박람회에서 '관세음보살'과 '아수라'의 조화를 통해 '존재'의 의미를 탐구하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녀의 작품은 빛과 어둠, 선과 악, 그리고 따뜻함..
사진=2024전국불교합창제 포스터 지난해 조금 아쉽게 연기됐던 전국불교합창제가 새 이름으로 돌아왔다. 오는 3월 27일 오후 6시, 광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조계종 호남본부, 전국불교합창단연협회, 그리고 광주-전남 지부가 함께 주최하며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도 함께 한다. 포레스텔라, 상월청소년합창단, 상월..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이 불교에 입문하는 기초과정이 명상(暝想)이며, 서구권에서 유행하는 현대적인 명상도 따지고 보면 불교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17일 오전 열린 출가재일 법회 때 진우스님은 '선명상으로 찾는 마음의 평안'을 주제로 이같이 법문했다. 이날 진우스님은 열린 불교 서비스에서 ..
사진은=신간여행 제공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회장 민성진)는 봉선사 정기를 받아 독립운동을 했던 불교 유일의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무위원 운암 김성숙 선생(태허 스님)의 일대기를 다뤘던 웹툰이 책으로 발간되었다. ‘독립운동의 횃불 봉선사와 태허스님’은 운암 선생의 불교입문과 불교행적을 정리한 책으로, 운암 김성숙선생이..
사진=연등회 포스터 (부처님오신날 봉축위원회) 올해 부처님 오신 날(5월 15일)의 슬로건으로 '마음의 평화, 행복한 세상'이 선정되었다. 조계종을 포함한 한국 불교의 주요 종파로 구성된 부처님 오신 날 축하위원회는 이 슬로건을 통해 수행과 명상을 통해 불자 및 시민들이 마음의 평화와 정신 건강을 유지하고, 사회 발전을 통해 행..
사진=게티이미지뱅크c 인도 정부는 미국이 표명한 시민권 개정법(CAA)의 시행에 대한 우려를 반박하며, 이를 인도의 내부 문제라고 명시했다.  CAA는 힌두교도 및 불교도 등 6개 종교의 신자들에게 인도의 이웃 국가인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에서 종교 박해를 피해 2014년 12월 31일 이전에 불법적으로 인도에 입국한..
사진=직지사c 지난 3월 15일, 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주지 장명)는 지직사 내 장경각 1층 템플스테이홀에서 '직지상생포럼'의 창립식을 개최했다. 이 포럼은 사찰이 주도하여 지역사회와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연구 그룹이다. '직지상생포럼'의 목적은 한국 사회가 직면한 현안을 깊이 있게 연구·분석하고, ..
사진=JTBC '톡파원 25시'c JTBC의 '토크 파트너 25시'가 오는 18일 대만 타이중, 스페인 세비야, 스리랑카, 그리고 미국 실리콘밸리를 아우르는 온라인 여행 특집을 선보인다. 여행 크리에이터 곽튜브가 특별 게스트로 참여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프로그램은 미국을 시작으로 실리콘밸리에서 글로벌 기술 기업 애플의 메..
사진=동국대학교 WISE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는 최근 익명의 노인이 학교 발전 기금으로 5억 원을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 류완하 총장에게 전달했다고 발표했다.이 노인은 평생 검소하게 살면서 모은 귀중한 재산을 어디에 기부할지 고민하다가 이웃에 사는 동국대학교 명예교수 박상범의 추천을 받아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에 기부..
부산불교협회는 지난 15일 범어사 선화센터 대강당에서 '제54회 임시총회'를 열고, 범어사 신도회 회장 이윤희를 제6대 부산불교협회 회장으로 임명했다. 이날 임시총회에는 부산불교협회 회장 노정을 비롯한 약 70명의 회원 승려들이 참석했다. 이윤희 신임 회장은 경상북도 군위 출신으로 수한엔터프라이즈와 태금정 주식회사의 대표이며, ..
(사진=갤러리 청라 제공) 갤러리 청라(대구 중구 서성로 26, 정무 빌딩 B101)는 오는 15일(금) 오후 5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24일까지 '한국 불교미술 천년의 숨결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세종 골동품(CEO 김교재)이 35년간 정성 들여 수집한 30여 점의 아름다운 불교 예술품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진극히 귀하고 소중..
사진=불교중앙박물관 올해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중앙박물관에서는 '2024년도 문화유산 다량소장처 소장자·관리자 기본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4월 8일부터 15일까지 7일간의 기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의 주요 주제는 한국 불교회화로, 고려시대부터 조선, 근대까지의 한국 불교회화의 흐름, 불화 재료와 ..
공 고 ( 유시) 재단법인 한국근본불교조계종 제1세 종정 의륜당  의완 대종사 입적에 의하여 예하의 평소 유언에 따라 제 2세 법천 대종사께서 2세 종정으로 승계하여 종헌종법에 따라 유시를  아래와 같이  밝히는 바입니다. 1. 종단의 모든 소임 직책 정지 2. 해종행위자 법적 조치 3. 종정의 권한으로 종단 재..
사진은=국가보훈부c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3월 7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신임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와 만나, 국가와 국민을 위한 헌신과 희생에 대한 균형 잡힌 인식과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조계종의 기획실장 우봉 스님, 사서실장 진경 스님과 국가보훈부의 주요 인사들이 함께 했다. 강정애 장관은..
사진=국회정각회c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3월 6일, 불자 국회의원들의 신행모임인 국회정각회(회장 주호영) 주최로 신춘법회가 열렸다. 이 행사는 한국불교종단협의회 회장 진우스님(조계종 총무원장) 등 다양한 종단의 스님들과 불자 의원들이 함께 국민의 행복과 평화를 기원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번 법회에는 진각종 통리원..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