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15,176
한일불교문화교류대회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내년으로 연기됐다. 한일불교문화교류협의회(회장 원행스님, 조계종 총무원장)가 오는 6월 8일 김제 금산사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40차 한일 불교도 대회'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내년 6월에 개최한다. 또한 한일불교문화교류협의회는 신임 이사장에 진각종 ..
행복바라미 문화대축전이 코로나19 확산에 의해 연기됐다.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수익금을 통해 소외된 이웃을 돕는 행복바라미 문화대축전 행사가 코로나19 여파로 오는 9월에 개최한다. 행복바라미 문화대축전은 당초 부처님오신날과 함께 진행하려 했으나 코로나19 여파에 오는 9월로 연기하며 조계종 중앙..
BTN불교TV가 ‘아주 특별한 폰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가 3월 23일부터 6월 30일까지 '쉿! 스님만 응모해주세요 ‘아주 특별한 폰사진 공모전’'을 진행한다. ‘아주 특별한 폰사진 공모전’은 스님만 응모할 수 있으며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스님도 참여 가능하다. 폰사진 공모 주제는 휴대폰을 이용..
조계종 진제 종정예하가 경자년 하안거 결제를 맞아 법어를 내렸다.조계종 진제 종정예하는 6월 4일 윤사월 하안거 결제일 6월 6일을 맞아 법어를 내렸다. 진제 종정예하는 법어에서 “경자년(更子年) 하안거(夏安居) 결제일(結制日)이라. 대중(大衆)들이 이렇게 모여서 삼하구순(三夏九旬)동안 산문(山門)을 폐쇄하고 모든 반연(..
'돌아온, 돌아와야 할 문화유산 사진전'을 개최한다. 충청남도 국외소재반출문화재 실태조사단과 충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오는 6월 10일부터 19일까지 충남도청 1층 로비에서 '돌아온, 돌아와야 할 문화유산 사진전'이 열린다. 이번 사진전은 충청남도국외소재반출문화재실태조사단과 충청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주최하..
고창 선운사 만세루(萬歲樓)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65호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은 6월 1일 조선 후기 대형 사찰 건축물인 고창 선운사 만세루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65호로 지정했다. 고창 선운사 만세루(萬歲樓)는 정면 9칸, 옆면 2칸으로 지은 사찰 누각으로 1620년(광해군 12)에 지었다가 화재로 소실된 건물로 1752년(영조28)..
(재)대한불교진흥원이 2020. 06 화요 열린 강좌를 진행한다. (재)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은 오는 6월 16일 오후 7시 서울 마포 다보빌딩 3층 다보원에서 2020. 06 화요 열린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과학, 명상을 말하다’를 주제로 김완석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를 초청해 저서인〈과..
어떤 현명한 영적 스승도, 심오한 가르침도, ‘당신에게 중요한 것’을 대신 발견해줄 수 없다 삶의 가장 깊은 중심에 두어야 할 단 하나의 진실 서구 영성계에 떠오르는 지도자 아디야샨티가 들려주는, 매 순간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사는 법 서구 영성계의 차세대 지도자 아디야샨티. 그는 삶과 영적 여정에..
광주의 원효, 고故 정의행이 뽑은 통찰의 언어 죽음 앞에 꼿꼿하게 참선하며 자비를 잃지 않았던 그 힘의 근원 〈통찰의 언어 선문답 111편〉은 어떤 책인가?   “광주의 원효, 광주의 붓다”라고 불린 사람 정의행. 그는 지난 2016년 2월 16일 급성혈액암으로 타계했다. 그의 부인 전소연 씨는 그의 임종 순간을 이렇게 전했다...
“갈 수 없는 외갓집에 대한 절절한 그리움의 시” 태어나서 평생 외갓집에 가지 못하고 사는 사람이 있다. 외갓집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분명히 존재하는데 갈 수가 없는 것은 문제다. 김태수 시인은 올해 72세로 외손자들의 재롱을 즐기며 살고 있지만 정작 자신은 외갓집에 한 번도 가지 못한 채 일생을 보내고 있다. 그 곡절을 시적 형상..
문사철의 석학, 근대 지성의 멘토 석전 박한영 스님의 탄생 150주년 임혜봉 스님이 석전 박한영 스님의 삶과 생애, 학문, 수행을 담담히 그린 평전! 이 책은 구한말 가장 뛰어난 석학 중의 한 분으로, 일본에 항거한 독립운동가, 근대 불교 교육의 선각자, 조선불교의 제일인자, 한국학의 태두(泰斗), 문사철의 석학, 근대 지성의 멘..
깨달음의 세계로 안내하는 지혜의 나침반 「금강경」 읽기 『금강경 강해(金剛經五家解를 중심으로)』는 역자가 수십 년에 걸쳐 공부하고 연구해 온 대승불교의 정수 「금강경」을 알기 쉽게 풀이한 책이다. 불교와 유학을 두루 학문한 역자의 방대한 식견과 「금강경오가해」로 집대성된 다섯 조사의 통찰이 만나, 손에 잡히지 않던 경문의 ..
개운사 훼불사건과 종교평화 2016년 있었던 개운사 사찰 훼불 사건에 즈음하여 종교 평화 활동을 전개한 일로 재직하던 대학교로부터 파면된 손원영 목사(교수)가 벌여 온 ‘종교평화의 길’과 징계 철회를 위한 노력의 과정, 그리고 결국 법정 싸움으로 비화된 이후의 소송, 그리고 그 과정 내내 종교인, 학계 인사들, 시민사회 단체에서 전개..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 운영하는 사찰음식 전문 교육관 ‘향적세계’와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이 재개강한다. 사찰음식교육관 향적세계가 사찰음식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정규강좌를 오는 5월 18부터 8월까지 주1회 총 12주간 재개강한다. 이번 강좌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초급26기 ‧ 중급 21기 ‧고급 11기 과정과..
‘제4회 한국사찰음식 경연대회’가 열린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경 스님)은 오는 6월 12일 ‘제4회 한국사찰음식 경연대회’ 본선과 시상식을 개최한다. 대회는 학인스님부(2인 1조)와 일반부(2인 1조)로 나뉘어 진행되며 두 부문 공통으로 마늘·파·부추·달래·흥거(양파) 등 오신채와 육류, 어류, 동물성 식품, 화학조미료를 사용하..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