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Total 16,546
세계불교법왕청 바르게 알자   세계불교법왕청 세계불교법왕 일붕 서경보 존자님은 1914년 제주도에서 출생하여 호는 일붕(一鵬)이며 엄격한 유교 가정에서 태어나 소년시절에는 사서삼경(四書三經) 노자(老子) 장자(莊子)등 학문을 섭렵했으나 늘 회의속에서 꿈을 갈구하던 중, 1932년 제주도 산방굴..
2023 전승공예품은행 홍보책자 표지 [국립무형유산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무형유산원은 전승공예품은행이 소장한 공예품을 소개하는 홍보 책자를 만들어 배포한다고 30일 밝혔다. 전승공예품은행은 무형문화재 전승자가 제작한 작품을 구매해 국내외 기관에 대여하는 제도다.  현재 국내외 65개 기관에서 공예품을 대여하..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1월27일 신년하례 차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을 찾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학생들에게 “불교의 미래 그리고 포교를 위해서는 젊은 불자들이 많이 생겨나야 한다”며 “대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포교 방법을 찾기 위해 다 같이 노력하자”고 전했다.대불련의 한 해 활동 계획과 조직 구성 및 모임에 대해 자세히 묻던 ..
“결코 다시는 삶에 대해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틱낫한이 틱낫한을 버리고 틱낫한을 찾아가는 젊은 날의 기록그의 가장 내밀하고 푸르른 시절의 명상“틱낫한의 책 가운데 가장 다정하고 개인적으로 가장 뜻이 깊다.이 책은 그가 심은 경이로운 지혜의 씨앗을 잘 보여준다.”-잭 콘필드, 임상심리학 박사, 《마음의 숲을 거닐다》 저자“오랫..
거대담론으로 승화시킨 꽃의 자아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실린 「새싹」과 4·19혁명 기념식 행사곡 「그날」의 작사자이자 현충일 추념식 추모곡 「영웅의 노래」를 작시한 시인이기도 한 김명숙의 두 번째 시집 『내 마음의 실루엣』이 문학의전당 시인선 358로 출간되었다.  김명숙 시인은 “텃밭은/내 삶의 원동력이다”라고 단언..
2023년도 포교사 고시가 4월1일 오후2시 전국 13곳 시험장에서 일제히 치러진다.  조계종 포교원(포교원장 범해스님)은 제28회 일반 포교사와 국제 포교사 선발 고시 일정을 공고하고 응시자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일반 포교사 고시 접수 기간은 3월17일까지다. 자격 요건은 불교대학 졸업자 및 2023학년 졸업예정자, 동국대 불교..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은 1월 26일 서울 봉은사에서 상월결사 회주 자승 스님을 예방하고 새해인사를 드렸다. 사진= 김기현 의원 페이스북 국민의힘 유력 당권 주자인김기현 의원은 1월 26일 오늘 오전 서울 강남 봉은사를 찾아 상월결사 회주 자승 스님(前 조계종 총무원장)을 예방했다. 이날 자리에는 조계종 중앙종회의장 주경..
조계종 중앙징계위원회(위원장 총무원장 진우스님)는 1월26일 오후 4시 해인총림 해인사 주지 범계 의혹 관련 징계위 회의를 열고, 현응스님에 대한 징계를 회부키로 결정했다.해인사 주지 현응스님에 대한 징계 회부는 종무원법 제14조 성실의 의무, 제17조 복무지 이탈금지, 제21조 품위유지의 의무 규정, 제33조 1항의 1호 종헌종법 ..
슬픔의 제단에 바치는 레퀴엠 2009년 《시와산문》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한 조광자 시인의 첫 시집 『닿을 수 없는 슬픔에게』가 문학의전당 시인선 357로 출간되었다. 조광자 시집 『닿을 수 없는 슬픔에게』는 ‘슬퍼하되 아파하지 않는 애이불상(哀而不傷)’의 요체를 터득한 시집이다. 또한 등단 이후 10년이 지나 이루어진 삶의 궤적..
‘추적단불꽃’ 활동으로 ‘n번방’을 파헤쳐 검거에 공을 세우고,성범죄 근절을 목표로 정치권에 뛰어들어 원내 제1당의 임시대표로서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온몸으로 치러 내며 분투했던 시간들⋯세계가 주목하는 청년 정치인으로 성장한 박지현이 그 시간들을 돌아보며다시 신발끈을 묶는 마음으로 써 내려간 희망의 이야기들 저자 : 박지..
정형의 한계를 뛰어넘는 언어의 연금술 2008년 〈중앙신인문학상〉으로 등단한 김보람 시인의 세 번째 시집 『이를테면 모르는 사람』이 시인동네 시인선 191로 출간되었다.  김보람의 시조는 뜻밖으로 읽는 재미가 있다. 정형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틀에 갇혀 있지 않으며 도발적이다. 자유로운 상상력이 정형을 뛰어넘는다. 정형의..
이유리 서울예술단장 [서울예술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유리 서울예술단 단장 겸 예술감독이 사단법인 국립예술단체연합회의 13대 회장으로 선출됐다고 서울예술단이 25일 전했다. 이유리 신임 회장의 임기는 오는 28일부터 1년간이다. 이 회장은 국내 여성 공연 전문기획자 1호로, 공연 현장과 학계, 정책연구 분야를 두루 섭..
서산 부석사 금동관세음보살좌상. 서산부석사금동관세음보살좌상봉안위원회(공동대표 주경스님 등)는 1월25일 ‘부석사 금동관음상 인도청구소송 항소 이유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봉안위원회는 입장문을 통해 피고(대한민국 검찰)이 제기한 항소 이유 가운데 결연문의 진위 여부는 2021년 9월 피고자 철회함으로써 해소됐고, 부석사 불상..
시의 궁색을 뛰어넘은 생의 끈기 고성문인협회 회장을 맡는 등 지역에서 시의 불꽃을 태우고 있는 김진엽 시인의 두 번째 시집 『차마 다 건넬 수 없는』이 문학의전당 시인선 356으로 출간되었다. 김진엽 시인은 시를 쓰는 일이 꽃이 꽃을 피우는 일보다 힘든 일임을 알고, 모란 같은 한 줄의 시를 얻기 위해 늘 노력하는 시인이다. 인생..
식물을 보는 눈과 조경을 보는 사람의 시선 이 책은 저자가 발표한 글 중에서 중복된 내용이 있는 것은 원고를 가다듬을까도 생각하였으나 처음에 쓴 내용 그대로 두었다. 시절마다 조경을 어떻게 해석하고 풀이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생각을 해 왔다는 것을 보기 위함이고, 어떻게 하면 조경의 발전에 조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뜻에서 반..
전지적 사물 시점 2011년 《영남일보》 신춘문예, 2016년 《경향신문》 신춘문예로 등단한 변희수 시인의 세 번째 시집 『시민의 기분』이 시인동네 시인선 192로 출간되었다.  변희수 시인이 ‘사물’과 관계 맺는 방식은 철저히 사유의 경로를 따르는 데 있다. 변희수의 시에 ‘모더니즘’이라는 평가가 뒤따르는 이유는 이러한 지성적 ..
 1  2  3  4  5  6  7  8  9  10